PMT 공법

PMT(피엠티) 공법은 선로를 횡단하는 하부구조물을 설치할 경우, 야간열차 차단시간을 이용하여 레일을 철거하지 않은 상태에서 침목 철거와 동시에 교량의 역할을 하는 가로보를 밀어 넣는 철도 가설교량 설치공법입니다. 특히 다양한 토질조건에서도 지내력을 확보하여 레일 처침과 지반침하에 대한 구조적 안정성이 우수합니다. 또, 단선과 복선구간, 선로의 곡선구간, 상하선 높이가 다른 구간 등 다양한 여건에서도 시공이 가능한 범용성이 우수한 공법입니다.

공법 특징

최소 토피고
(R.L – 600mm)

레일 처짐과 지반의
침하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 우수

열차운행시 소음,
진동 경감

상,하선 단차
조절 가능

침목 교체 방식으로
전차선 간섭 없음
(상로형)

  • 열차의 서행이 필요치 않음
  • 공사기간 최소화로 경제성 우수
  • 방수시공이 용이하고, 품질확보 유리

공법 유형

  • 특허 제 10-092430호

    상로형 PMT 공법

    레일과 수평으로 종빔을 설치한후 레일을
    절단하지 않고 침목과 철도자갈만 철거한
    후 가로보를 수평 이동시켜 교체하는 방식
    으로 전차선 조정 없이 시공이 가능하며
    복선에 유리한 공법입니다.

  • 특허 제 10-0793956호

    하로형 PMT 공법

    레일과 수직으로 횡빔을 설치하고
    횡빔 상부에 주형 가로보 및 레일이
    일체로 체결된 무도상 하로교를
    설치 하는 방식으로 레일과 구조물
    간의 최소토피고(600mm) 확보가
    가능하므로 도로의 완만한 종단 선형
    을 계획하기에 유리한 공법입니다.  

     
  • 특허 제 10-1392247호

    상로거더 PMT 공법

    레일과 수직으로 횡빔을 설치하고
    횡빔 상부에 상로형 거더를 설치한
    후 주형거더 상부플레이트 위에
    레일을 직결체결 하는 공법으로
    직선에만 적용 가능한 공법입니다.

PMT 가설조건

구분 상로형 PMT 하로형 PMT 상로거더형 PMT
단선 시공 여부 O O O
복선 시공 여부 O

(레일중심축 4.3m 이상일 경우)
X
곡선 시공 여부 O O X
최소 토피고 1,000mm 이상 600mm 이상 1,000mm
상하선 높이차 조절 X O X
전차선 조정 유무 필요없음 전차선 조정필요 전차선 조정필요

타공법과의 비교

구분 공법별 공사중 운행체계
개착식 : PMT공법(복선) 비 개착식 : 프론트잭킹(복선) 개착식 : 가받침공법(단선)
단면도

서행일수

서행속도
1. 준비기간
(말뚝 및 주형설치)
정상운행 1. 준비기간
(발진 도달기지설치)
정상운행 1. 준비기간
(말뚝설치)
정상운행
2. 가설교량설치 서행(120km/hr)
(4차선:약7일)
2. 수평 및 수직
    강관설치
서행(120km/hr)
(4차선:10일)
2. 가설교량설치 서행(40km/hr)
3. 터파기 정상운행 3. 선단슈, 반력
    설치
정상운행 3. 터파기
4. 구조물시공 4. 구조물 제작 4. 구조물시공
5. 되메우기 5. 유압잭 설치 5. 되메우기
6. 가설교량철거
    및 도상복구
서행(120km/hr)
(4차선:8일)
6. 강선 설치 6. 가설교량철거
    및 도상복구
7. 뒷정리
정상운행 7. 구조물 견인 및
    내벽 토사제거
서행(120km/hr)
(4차선:30일)
7. 뒷정리 정상운행

시공 순서

상로형 PMT
    • STEP1

      지지말뚝 및 종빔설치

    • STEP2

      가로보 밀어넣기 시공

    • STEP3

      지하구조물 시공

    • 공사완료

      상로형 PMT  철거
       및 궤도복구

하로형 PMT
    • STEP1

      지지말뚝 설치

    • STEP2

      횡빔 및  하로형 PMT 설치

    • STEP3

      지하구조물 시공

    • 공사완료

      하로형 PMT 철거
      및 궤도복구

상로거더형 PMT
    • STEP1

      지지말뚝 설치

    • STEP2

      횡빔 및 상로거더형 PMT
       설치

    • STEP3

      지하구조물 시공

    • 공사완료

      상로거더형 PMT 철거
      및 궤도복구

시공실적

구분 사업처 경간장 공법
미전상선 신촌지하차도 국가철도공단 B X L = 11.2m X 69.6m 상로형 PMT/단선
경부선 남성현~청도간 중천지하차도 국가철도공단 B X L = 13.0m X 50.0m X 3 상로형 PMT/복선
경전선 삼랑진 마산~함안간 복선전철 국가철도공단 B X L = 5.55m X 149.1m 상로형 PMT/단선
대구선 동대구~영천 4공구 영천지하차도 국가철도공단 B X L = 8.6m X 25m 하로형 PMT/복선
경부선 영동역 지하차도 신설공사 국가철도공단 B X L = 9.0m X 54.2m
B X L = 14.5m X 55.1m
B X L = 14.5m X 52.5m
하로형 PMT/복선
상로형 PMT/단선
상로형 PMT/단선
팔용터널 차룡지하차도,통로박스 국가철도공단 B X L = 15.0m X 70.3m
B X L = 15.0m X 19.0m
상로형 PMT/단선
상로형 PMT/단선
영동선 영주~문단간 지하차도 설치공사 국가철도공단 B X L = 4.5m X 44.6m 하로형 PMT/단선
충북선 청주~오장근 상신지하차도 국가철도공단 B X L = 14.5m X 64.9m 상로형 PMT/단선
호남선 계룡~개태사간 광석지하차도 국가철도공단 B X L = 8.6m X 54.2m 하로형 PMT/복선
대구선 동대구~영천4공구 남부고가 국가철도공단 B X L = 4.5m X 71.6m 하로형 PMT/단선
동해남부선 부산~울산 5-8공구 좌광천 국가철도공단 B X L = 4.5m X 78.7m 하로형 PMT/단선
호남선 백양사~안평간 남동가도교 국가철도공단 B X L = 8.6m X 38.6m 하로형 PMT/단선
부산~울산 복선전철6공구 온곡지하차도 국가철도공단 B X L = 4.5m X 38.6m 하로형 PMT/단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