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트랜스포터 및 SF 강합성 하로교 시공공법

철도 교량 교체공사에서는 크레인을 이용하여 교체하는 공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으나, 크레인 사용을 위한 공간 확보의 어려움이나 교체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교량 상부 구조물을 안정적으로 지지하며 편리하게 이동이 가능하고, 적재나 하역을 할 때 쉽고 정확하게 위치조절이 가능한 멀티트랜스포터공법을 개발하였습니다.

SF강합성 하로교공법은 공장에서 기제작된 강형의 주거더와 가로보를 현장내 반입하여 지조립한 후 철근콘크리트와 합성시키는 공법으로서 멀티트랜스포터공법결합하여 공기를 단축하고 시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율적인 공법입니다.

멀티트랜스포터 시공공법

기존 공법과 비교

  • 크레인 교체방법(기존)

    교량상부에서 가설이 진행되어 풍속으로 인한
    안전사고 위험이 높고 크레인 와이어로 위치
    조정시 소요시간이 많이 들고 정밀도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멀티트랜스포터 공법

    상부구조가 공중에 위치하지 않아서 풍속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고
    바퀴와 유압실린더로 위치조정이 가능해
    소요시간이 적고 정밀한 작업이 가능합니다.

공법 장점

멀티트랜스포터의 DRIVING MODE

전방위 컨트롤 시스템 및 드라이빙 모드 적용
다양한 현장 적용성 확보를 통한 위치제어 정밀성 확보

  • 바퀴축의 전방위 회전이 가능하여 신설교량의
    정확한 거치 위치 콘트롤 가능
  • 다양한
    DRIVING MODE

    • - Diagonal Driving
    • - Circular Driving
    • - Normal Driving
    • - Crab Driving

다양한 DRIVING MODE로 중량 구조물의 운반 및 거치 용이성 확보

SF 강합성 하로교 (STEEL FORM COMPOSITE GIRDER) 시공 공법

주요 설계
  • 단선
  • 복선

하부거더에 종방향 긴장재를 연속되도록 설치하여 긴장시킴으로써, 텐션을 이용하여 휨 및 처짐에 대한 저항 최대화

공법 장점

    • 강형거더와 철근 콘크리트 합성형 교량으로 구조적 효율성이 증가되며 장경간 실현(35.0m이상)
    • 긴장력 도입으로 주거더의 강성을 증가시켜  단면 최적화
    • 소음과 진동, 처짐 및 비틀림 저항에 유리
    • 공장제작된 강재를 현장에서 지조립하므로 공기 약 20% 단축 및 시공비용 약 10% 절감 가능
    • 다경간 제작시 일괄타설(제작) 및 일괄가설에 유리함
    • 낮은 형고로 국지도 통과 및 홍수위 확보 등 형하공간 확보에 유리

구조 안정성 검토 ( 이언천교「유도상화」)

  • 검토방법
    • 대상 교량의 동적거동 검토 및 평가는 호남고속철도 설계지침 적용
    • KTX 및 새마을호의 열차하중 , 열차속도를 고려하여 연행이동집중하중으로 검토
    • KTX : 420km/h , 새마을호 : 200km/h , 화물열차 : 140km/h (동적계수1.1적용)
검토결과

열차속도대역별 동적성능(연직처짐/연직가속도) 해석결과 모두 호남고속철도 설계지침에 만족함

시공 순서

열차 운행을 유지하면서 야간  열차차단시간 이내 급속교체

주요실적

태백선 민둥산~사북간「사북천교 」

R=250m 급곡선 구간 및 주간 도로통제 없이 열차차단시간 3시간 이내 시공 완료

구분 사북천교 SF거더 가설
형식 SF 거더 (유도상화)
위치 강원도 정선군 사북리
경간 27.34m (3경간, 단선)
중량 680tonf
시공공법 멀티트랜스포터 공법 (4열10축)
가설시간 오후 11:00 ~ 오전 06:00
운행구배 Max. 7.0‰
특이사항 제작장내 구조물 지조립 후
M/Transporter를 활용하여
일괄가설공법 적용한 시공사례 
(가설공기 1일)
경부선 신동~지천 간「이언천교」

기존 운행선을 열차차단시간 내 교량개량 하여 유도상화 완료 

구분 이언천교 SF거더 가설
형식 SF 거더 (유도상화)
위치 경북 칠곡군 지천면 영오리
경간 27.31m (3경간, 복선)
중량 360tonf
시공공법 멀티트랜스포터 공법 (4열6축)
가설시간 오전 01:40 ~ 오전 05:30
운행구배 Max. 5.0‰
특이사항 제작장내 구조물 지조립 후
M/Transporter를 활용하여
일괄가설공법 적용한 시공사례 
(가설공기 1일)
경북선 용궁~개포간 「장평천교」

동절기 콘크리트 현장타설 시 스팀양생을 도입하여 양생온도
   관리에 따른  시공품질 확보 (양생 최고온도 약 62.3 ℃)

구분 장평천교 SF거더 가설
형식 SF 거더 (유도상화)
위치 경북 예천군 용궁면 월오리
경간 20.622m (2경간, 단선)
중량 330tonf
시공공법 멀티트랜스포터 공법 (2열8축)
가설시간 오후 11:00 ~ 오전 04:30
운행구배 Max. 5.0‰
특이사항 제작장내 구조물 지조립 후
M/Transporter를 활용하여
일괄가설공법 적용한 시공사례 
(가설공기 1일)

기타실적

번 호 교 량 명 발 주 / 사 업 처 사 업 처 경  간  장
1 경부선 이언천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고속철도 / 복선 27.4m 5.9m
2 경북선 장평천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일반철도 / 단선 20.6m 5.6m
3 태백선 사북천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일반철도 / 단선 27.4m 6.8m
4 경부선 삼랑진가도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고속철도 / 단선 35.1m 8.5m
5 경부선 삼랑진천교 (콘크리트 도상) 국가철도공단 고속철도 / 단선 25.9m 6.0m
6 호남선 고성천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일반철도 / 복선 27.9m 12.3m
7 충북선 충주천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일반철도 / 복선 34.9m 11.1m
8 경북선 마곡천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일반철도 / 복선 35.8m 12.1m
9 경부선 미실천교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고속철도 / 단선 11.5m 5.8m
10 경의선 성산천교 외 1개소 (유도상화) 국가철도공단 고속·일반철도 / 단선 30.9m 6.8m